편집지침은 시간을 달리는 공익 - 0. 저자의 말을 참조해 주세요. 



짤방은 무시하자


연가라는 것은 공익근무요원에게 있어서 휴가와 같은 말이다. 
아니 연가가 휴가라는 의미지만 정작 연가라는 말을 자주 쓰나...



연가란?


연가   명사

공익근무요원에게 있어서 1년의 15일의 연가가 주어진다. 1년동안 일하면서 이 기간을 마음대로 사용하는것...은 훼이크고 "기관의 따라 바쁘지 않을때"쓸수 있는 제도이다. 즉 기관에 따라서 연가의 사용범위와 시기가 달라질 부분이 많은 여지가 있는데, 이점이 핵심사항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문제는 연가를 쓰는데 쉽지가 않다. 공무원들이 공익을 알기로 군인이라고 아니 이건뭐... 그런것도 있냐?며 되묻는 일이 판을 친다. 그래서 대판 싸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고 쑈부를 보거나 병무청이 와서 조정을 하는... 이 뭣같은 상황이 나오는 일도 적지않다. 

(일례로 복지관과 같은 경우는 연중 일이 있는데 연가를 쓰게 되면 직원들이 일이 가중되므로 연가를 불법적으로 막는 일이 많다. 복지관이 괜히 힘들다는 말이 나오는게 아니다.)

기관에 따른 몇가지 예시를 들자면...


학교

일반적인 초중고등학교라면 방학이라는 기간에 연가를 사용할수 있다. 장애학공의 경우 학기중에는 연가를 사용하기가 어려운데, 이유는 일단 담당아이가 있기 때문. 아마 사용할려고 하면 기관에서 심하게 반대할 것이다. 

뭐 정작 대체휴무도 있으니 방학중에 사용하는 휴가도 그거일테고, 그러면 정작 연가를 사용할 일이 있을려나 싶다. 필자도 아직까지 연가를 사용해본적이 없다. 이대로라면 연가이월을 신청해야 하겠지만...

지하철

지하철이라는 곳은 연중 일이 있다. 반대로 말하면 연중 트래픽이 똑같다는 말이라 어느때라도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특정 피크가 나오는 설날이라던가, 추석등, 혹은 여의도역 같은 경우는 벛꽃축제날과 같이 인파가 몰리는 날은 휴가를 사용못하는 것이라고 예상을 한다. 이점은 지공분의 의견을 듣어야 하지만 지공을 알지 못하니... 리플을 달아달라고 부탁하고 싶다. 

예시가 별로 없어서 죄송할 뿐이다. 그런대 정보가 없으니...

연가의 경우 한번에는 사용하지 못하는 규정을 어디서 본것 같은데, 이건 기관 조정사항이라 패스.
만약 연가가 남았다면 이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이것은 대학생에 한해서만...

연가이월제도




연가이월제도는 말그대로 연가를 이월시키는 제도이다. 현재(2009년) 대학생에 한해서 적용이 되는 것으로 3~4월이나 9~10월 같이 학기가 시작된 후 복무기간이 끝나는 공익근무요원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하다.

따라서 2월이나 1월등에 끝나는 공익근무요원은 이 제도에 혜택을 받을수 없는 여러모로 궁시렁 거리지만 본인과 같은 사람들은 적용을 받으니 뭐(...)

신청방법은 간단히 기관에게 연가이월을 하겠다고 말을 하면 된다고 한다. 연가는 복무기간을 시작한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1년을 넘어버리면 얄짤없이 소멸된다. 그러니 그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예) 2011년 4월 24일날 끝나는 공익근무요원이 연가이월 신청을 낼려면

 - 2010년 4월 24일이나 2011년 4월 24일 이전에 연가이월신청을 내야 하며
 - 신청시 담당자에게 신청을 하면 된다.
 - 휴가가 소멸되기 전에 신청을 해야 할것.
만약 1년이 지난상태에서 연가이월을 신청하다면?
연가이월이 되기 이전에 연가가 소멸된거기 때문에 얄짤없다.


사회복무포털에서 신청을 하는 부분은 있지만 이게 제대로 작동을 할지는 미지수.
안전하게 담당자를 통해서 신청을 하자



 
중 연가이월 내용


그리고 30일 미만일 경우 공휴일은 포함되지 않는다는 내용 (역시 복무관리규정에 있다.)





덧 ::

기관에 따라서는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야매로 다음해에 쓰게 해주는 경우도 존재는 한다.
물론 병무청 위반사항이지만...


EXtention

저도 복학사유로 어제 병무청 전화했는데 1년 지나도 소멸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연가이월신청은 포털에서 언제나 가능한데 행정계 말로는 형식적인 거라고 하네요. 연가만 남아있으면 복학할때는 서류작성같은거 따로 안해도 된다고 합니다. 기관장에게 전역예정증명서를 받아 복학신청기간에 학교에 제출하면 된다고 하네요. 위에 내용 하나라도 막는 공무원 있으면 바로 병무청에 전화하세요. 연가 안쓴만큼 다 몰아쓰기 가능해요. 걱정 ㄴㄴ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만두곰돌 2009.11.25 02:4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그런점에서 동공은 휴가에서 좀 자유롭습니다. 물론 민원인 많으면 눈치보이는 것도 사실인데 어차피 손님많은 시즌은 휴가쓰기 좋은 시즌도 아니고... 그 외엔 연가 적당히 신청하면 왠만하면 다 받아주는 분위기가 있습니다.

  2. 소설마니아 2009.11.25 06:3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좀 친하거나 하면 쇼부를 봐서 되는경우도 있죠
    ...전 복학때문에 연가를 못쓰지만 어헝헝..

  3. 농약탄환타 2010.01.17 15:0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질문이 있는데요..
    그럼 2011년 4월 24일 소집해제하는 사람은 연가 29일 사용하면 3월 14일날까지 출근하고
    15일부터 학교를 다닐수 있는거에요..!?

  4. 흑.. 학교 개강이 2월 1째주라서 복학을 못하더라구요....

  5. 질문있습니다. 2010.02.11 15:5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곧 공익을 하게되는데요. 연가를 안쓰면 자동적으로 연가 할수있는기간이 쌓이는 건가요?
    아니면 어떤 신청을 해야 연가를 몰아서 쓸 수 있는건가요?

    • 연가이월신청을해야 이월됩니다. 안하면 그냥 날라갑니다.
      이월신청은 대학생에 한정하며, 소집해제일을 앞당길때 사용할수 잇습니다.

  6. 질문있습니다. 2010.02.11 17:1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정말감사합니다. 그럼 학교다니다가 공익을가서
    복학을 위해서 하는 연가는 가능하다는 말인가요?

  7. 제가 올해 3월 22일 입대하는데요, 그 전역날짜 계산기로 해보니까 3월 24일 소집해제이던데..
    제때 복학하려면 연가이월을 해야할 것 같은데요.. 만약에 연가이월을 사용한다면..
    공익근무중에 연가사용을 할 수 없는건가요??

    • 전역날짜 계산기 조금 부정확 합니다. 이유는 몇달마다 복무기간이 몇일씩 줄어드는 구조라, 지금도 계속 줄고 있습니다.

      공익근무중에 남은 연가를 이월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009년 04월에 시작한 저는
      2010년 04월까지 15일이 주어지고
      2011년 04월까지 15일이 주어지며
      나머지 5일의 연가가 있습니다.(2년 5일동안 해서 그렇습니다.)

      만약 2009-2010년에 15일이 고스란히 남았다면 전부 이월시킬수 있으며 이중 사용했다면 사용하고 남은 날짜를 이월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학교마다 어느때까지 복학이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떤 대학교는 4월 중순까지 복학을 인정하기도 하니 복학페이지를 한번 보셔야 할듯 합니다.

  8. 반드시 3~4월 9~10월 소집해제하는 공익만 연가이월을 할 수 있다는건가요

    12월 소집해제는 안되나 :(

  9. 어이쿠 답변 주셔서 감사! :)

  10. 아동센터 2010.08.20 04:1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저기... 규정상으로는 복학사유가 아니더라도 근무지 사정으로 연가를 사용하지 못할 시 다음 해로 연가를 이월시키는게 가능하다고 읽은거 같아요 ㅜ ㅜ 아닌가요...

  11. 비밀댓글입니다

    • 원칙상으로는 그렇습니다.

      기관이 빡빡하신지 안받아들여지나요? 우선 임의로 복학사유로 신청해 놓고서 복학을 하지 않아도 되는 꼼수가 있긴 합니다만...

  12. 먼 얘기이긴 하지만 13년도 3월 31일에 소집해제받는데요
    31일이 일요일이라 하루 이틀 정도 일찍 끝나지 싶은데..뭐 여튼^^;
    저 같은 경우도 복학사유 연가이월을 사용해서 2월 말에 소집해제가 가능한 경우죠?
    이것만 믿고 3/31 입소 하는 것 들어가려는 건데 좀 걱정되네요 갑자기 ;;

  13. 질문이 있습니다 2011.05.23 17:2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여기에 또 질문 올리게되네요~
    저는 구청공익입니다. 그만큼 숫자도 많아요ㅋㅋ
    그래서 그런지 저희는 왠만큼 병무청법에 어긋나지만 않으면 공익 말년에 연가 몰아쓰게 해주더라구요.

    저는 복학 예정이라 35일 그대로 아껴놨고 2011년 10월 23일 소집해제입니다.
    따라서 복학사유 연가 몰아쓰기가 가능하죠.
    근데, 글을 읽다보니 복학사유 연가는 끊어 쓰는게 불가능하다면서요?
    ㅠㅠ 그게 무슨말인지요? 그리고 어떻게 해야 가장 법적으로도 문제가 없고 복학에도 지장 없을까요????

  14. 저기 연가 이월 어떻게해요
    아무리해도 잘안되는데
    좀 가르쳐 주세요...

  15. 제가 피부가않좋아서그런데 여름때살을태우려고 한십일정도 연가를한번에쓰려고생각중ㅈ인데 가능한가요?

    여자친구만나러해외에가야되는데그건어찌하는지아시면답변달아주세요~

  16. 연가 이월(다음 년도로)은 학업 해당사유가 아니라도 가능하답니다. 소멸되는 것도 없고요. 다 기관재량이라네요. 병무청 복무담당관과 과장이 그러던데요. 기관 재량에 따라 1월에 끝날 것을 연가 30일 쓰고 병가(이건 재량껏)써서 11월에 실질적으로 끝내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17. 어느분처럼 학업사유 아니여도 된다는 경우 보면 또 바뀌었던지 지역? 근무지?마다 다른듯 하네요 저희는 복학사유 아니면 안된다고 했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