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라이트룸을 접하게 된 일은 우연에 가까웠다. 코스프레 사진을 촬영하면서 의도하지 않은 빛[각주:1]때문에 이를 보정하면서 싲가을 하게 되었다. 얼굴에 비치지 못한 것과 밝기의 보정도 그랬지만 RAW로 촬영한 사진을 포토샵으로 일일히 보정을 하기엔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었다. 그러다가 RAW에 대한 툴을 찾다가 알게 된 것이 ADOBE의 라이트룸이었고 2.8 버전부터 사용을 해 왔다. 그렇게 시간이 2년 정도 흘렀을까 사진은 많이 촬영하지 않았지만 라이트룸을 다루는 실력은 어느정도 쌓이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을 아는 과정은 다소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다. 일단 알려주는 사람도 없었을 뿐더러 믿을건 색상에 대해서 민감한 눈 하나 뿐이었다. 물론 카메라의 사용법이며 구도도 그렇게 배웠지만 색상온도와 여러 사진에 대한 용어는 어느정도 벽이 존재하였고 지금도 일부 남아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그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이고 더 나은 사진을 만들 수 있는 책이다. 주산지 님이 지으신 프로페셔널 사진의 조건 라이트룸 5가 출간되었다. 이 책은 사진쪽에 이름이 잘 알려지신 주산지 님이 쓰신 책으로 이미 대만과 중국에 그의 사진 책들이 출간될 정도로 잘 촬영하시는 분이기도 하다. 


본 책은 디지털 사진의 이해에서 시작을 하고 있었다. 흔히 말하는 '기교'만 가르치는 것이 아닌 A부터 시작을 하지만 기초를 탄탄히 쌓아가는 느낌의 책이 맞을 것이다. 





또 한가지. 라이트룸5에 대한 책이지만 사진에 대한 구도나 기초에 대한 내용이 상당히 잘 첨부가 되어 있었다. 사실 사진은 빛으로 촬영하는 예술이기에 이런 구도가 중요하지만 이를 프로그램관련 책에서 연동하여 쓰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이런 구도가 단순히 참고사항으로 써져 있는 것이 아닌 중간중간에 어느정도의 페이지를 할당하며 소개를 하고 있기에 이 책을 통해서 사진의 기초를 더 단간하게 다질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본인도 그런 입장에 있는 사람중 한명이고...)



놓치기 쉬운 내용은 이렇게 전문가의 조언이라는 코너로 따로 빼 놓았다. 





주 내용은 라이트룸을 써서 사진을 바꾸어 보는 내용들이었다. 사진에서 보다시피 극적인 대비가 나타날 정도로 라이트룸은 초보사진사에게 상당히 강력한 도구이다. 본인도 이를 자주 느끼지만 여기에 실린 내용은 이를 더 확연하게 보여주는 것 같았다. 이런 보정의 예시를 통해서 라이트룸에 있는 밝기나 색상의 보정 뿐만 아니라 휘도와 온도등 여러 세세한 도구를 사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라이트룸을 다루는 법을 알게 될 수 있을 것이다.



라이트룸을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카메라에 대한 영역도 있었다. 그리고 이를 A부터 Z까지 알려주는 라이트룸에 대한 책을 보면서 조금은 감이 잡힐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색상에 대해서 단순히 밝게 만드는 것이 아닌 사진에 어울리는 색상을 어떻게 만드는 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니 말이다. 



보정 내용중 한 장면. 렌즈의 왜곡을 보정하는 내용은 

포토샵에서나 가능 할 줄 알았는데 이런 것도 알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라이트룸의 사용자에게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인다. 내용이 차곡차곡 담겨져 있고 어려운 용어가 아닌 초보도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는 용어로 써져 있다. 또 사진을 몸으로 배운분들[각주:2]에겐 라이트룸의 다룸을 더 확실하게 할 수 있을 뿐더러 사진이론에 대해서도 몰랐던 부분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본 내용은 서평단으로서 받은 책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 더군다나 그때는 초보였으니 더 심했고... [본문으로]
  2. 저같이 이론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 [본문으로]
신고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