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 대한 반응, 본인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대화를 할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많이 살피고 고민하는 편인데 소집해제를 앞 두고 본인이 간다고 하니 하는 반응을 보면...

 - 어머 벌써가요? 그럼 내 컴퓨터 업무는 어떻게~ : C모 선생
 - 안되요. XXX님 더 있어주세요!  : H모 선생
 - 야 그럼 난 어떻게? : R모 선생
...글쎄다. 반쯤 농담으로 받아 들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반응들이 대부분 위와 같다는 것을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난 그들에게 있어서 어떤 존재 였는지 짐작이 간다. 아마도 본인은 단순한 일꾼에 지나지 않은, 자신들이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 잡부로 취급하는 게 확실한 느낌이었다. 공익이라서 그렇게 대하는 것도 있겠지만 말이다.

자신의 업무는 자신이 해야한다. 자신의 업무 이상의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스스로 해결해야지 다른 이에게 도움을 청해서는 아니될 것이다. 만약 그렇게 청한다면 당신의 월급을 깎을 각오를 하고 질문을 해야 할 것이다. 월급은 그에 대한 능력의 보상인데 일도 제대로 처리 못하면서 보상을 바라면 쓰나? 하다못해 공익이 도와주면 적절한 보상이 주어야 할 텐데 그런 것 없이 의무만 강요하는 경우도 비일비제 하다.



단순히 일꾼으로 보는 선생의 시각이 지배적임을 알면서 나는 이 일에 대해서 지속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사람을 대하는 자세가 군인으로 바라보는데 애초에 일을 열심히 할 필요성이 없지 않은가? 자세를 관리하라면서 처벌은 많은데 보상은 사실상 없다시피 하니 열의는 열의대로 없고, 말년을 더욱 복잡하게만 느껴진다. 지금의 행정실관련 문제 (난중일기 - 저번에는 된다고 하더니 이제와선 말바꾸면 어쩌라는건가?)일 처럼 사람의 뒷 통수를 때리는 일 등을 생각하면 절대로 학교에 대해서 좋게 말 할수 없다.

사람을 대하는 자세가 중요한 것이다. 단순히 일꾼으로 보느냐. 아니면 진정한 한 구성원으로 보느냐.
한번 더 생각하였으면 한다.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서 사람이 달라질 수 있으니 말이다.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그러니까 예쁘고 상냥한 로리가 애원하면 평생 공익도 가능하시다는거죠?

  2. 님의 말씀에 공감합니다.

    항상 의무만 지우고 해주는것도 없어요.ㅋㅋ
    예전에 약간 설전 있었을때 이러시더군요.

    "공익선생님 든든하다고 제가 어제 문자까지 드렸는데,
    어떻게 제게... 어쩌구저쩌구.."

    어쩌라구?? 문자 하나가 그리 대단한가?
    제게 술이라도 사줬다면
    노예문서에 지장찍으라고 했을지도 몰라요 ㅋㅋ

    좋은 하루 되세요~~

    • 그 친구(교사)들 생각이 참 웃기더군요. 마치 자기의 몸종마냥 생각하는데 나중에 어떤 형식으로 만날지 모르면서 저런 태도를 보이니 답답합니다. 애초에 4급으로 온 사람들의 생리(병이 있거나 몸이 좋지 않은 케이스)를 알고는 있어야 하는데 그런것도 모르면서 병가쓰는 거에 대해서 테클을 걸기도 하더군요. 허리디스크로 온 사람에게 무거운거 들게 하고...

  3. 우리 담당자가 군인이라면서 막부려먹죠 협박하고 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것때문에 맞은적도있어서 전화때려서 기관경고1회먹여드렸지요
    정작담당자본인은 모를테지만

    오히려 여기직원들이 장애인분들이지만 더잘해주는..전 병가쓸때 담당자한테 이제전화안하고 여기 담당자를 부하로 거느리고계신 팀장님께 전화드립니다..아프다고하면 100퍼 허가해주거든요...

    망할담당자..맨날 일힘들다고 때려친다고하는데 아직도 안때려치고있네요..

    얼른 9월달와서 우리선임도 얼른 소집해제해서 사라졌으면..
    .
    난생처음 사회생활을 공익에서해보는데 별난사람들참많네요...좋은사람도많지만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