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같은 곳의 블로그를 보면 블로그의 광고수입 만으로도 충분히 먹고 사는 이야기를 듣곤 한다. 영미권이나 스페인 & 포르투갈 어를 쓰는 블로그가 그러한 경향소식을 많이 들리는데 안탑깝지만 한국에서는 그런 소식이 들리지 않고 있다. 기껏해야 야구블로그 하나정도가 있긴 하지만 그 수는 손에 꼽을 정도이다.


1. 사용자수와 언어인구





모어 인구 : 450,600,000명
모어 인구 : 344,500,000명
모어 인구 : 315,445,000명
모어 인구 : 231,500,000명
모어 인구 : 181,000,000명
모어 인구 : 175,900,000명
모어 인구 : 154,500,000명
모어 인구 : 152,500,000명
모어 인구 : 151,400,000명
모어 인구(제1언어 사용 인구) : 95,200,000명
모어 인구 : 77,200,000명
모어 인구 : 76,500,000명
가장 큰 이유는 사용자수와 언어에 있다 통상적으로 인구수가 1억이 넘게 되면 내수경제로 먹고 사는게 가능해 지는 편이다. 수출이 없는 건 아니지만 내수경제의 비중이 높기에 그렇다. 내수 경제의 비중이 높아지듯 웹의 페이지뷰도 높아지는데 통상 인구수가 어느정도는 있어야 광고수입을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이 된다.

또한 언어의 사용자 수도 중요하다. 영어가 국제언어라고 하지만 엄연히 현지의 언어가 이해가 빠르고 또 쉽게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 인구 자체가 적더라도 언어의 사용자 수가 많으면 크게 성공이 가능한데 대표적인 예가 스페인 어나 포르투갈 어가 되겠다. 이들 언어는 스페인이나 포르투갈에서만 쓰이는게 아니라 과거의 식민지였던 남미쪽에서 광범위 하게 쓰이다 보니 남미권 어로 블로그를 개설을 하면 페이지뷰가 많이 오르게 된다. 영어는 말할것도 없고...

따라서 한국의 인터넷 사용자수는 많고 또 속도도 빠르지만 인구수나 언어권에서 페이지뷰가 오르는 것은 한계가 있다. 다른 사용자 국가인 중국의 조선족이 있지만 이들도 한족에 동화된 편이고, 뽀글이가 다스리는 주체이즘의 국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광명성이라는 내부 인트라로 운영을 하는 형편이다. 고로 사실상 한국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남한으로 한정이 된다.


2.  네이버 추천사이트와 파워링크



이미 포털 사이트에서 광고로 빠지는 비중이 높다보니 효과가 저해되는 편이다. 위의 짤방은 본인 블로그의 대표적인 유입을 차지하는 네이버로서 첫 화면에 파워링크와 스폰서링크라는 이름으로 떡하니 링크가 차지하고 있다. 여기서 이들 사이트로 빠지는 비중이 높을 것이고 따라서 블로그로 오는 낙수효과는 꽤 적을 것이라고 예상을 할 수 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블로그의 유입을 차별을 한다. 자사의 블로그를 블로그 항목의 메인에 띄우고 타사의 블로그는 한번 더 들어가야 뜨는 편이다. 네이버 블로그엔 광고모듈을 다는 것이 약관으로 금지되있고 단속을 하니 광고모듈에 대한 수익이 없을 수 밖에 없다.


3. 사실상의 블로그 수입은 회사연계 프로그램



애드센스의 광고수입은 담배값 정도의 수준이 일반 블로그들의 상황이고 다른 한국의 광고모듈의 수입은 통상적으로 1000원이 최대치라고 할 정도이다. 수입이 작은 것은 아닌데 워낙에 페이지뷰가 다른 국가-언어권에 비해서 적다 보니 적게 느껴진다. 고로 블로거들은이 한계로 인해서 페이지뷰를 이용한 기업의 리뷰나 체험단등의 기업연계 활동이 주 수입이 되었다.

기업쪽에선 제품의 홍보나 서비스의 소개를 원하고 이를 대행업체에서 가지고 있는 리스트를 이용 접촉을 시도한다. 여차여차해서 접촉한 블로거들이 포스팅으로 이를 올리고 이에 대한 수고비 비슷한 것으로 돈이나 현물을 주는 시스템으로 이는 다른 포스팅에서 언급하겠다.
신고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여기도 포스팅되었군요.
    무려 맛기행인건가요 ㄱ-

  2. 불시 재검은 어떻하시구??
    그나저나 저 얼음 시원해 보입니다.

    • 어짜피 30일 아니면 50일 사이에 불르니(이게 그쪽에서 내려온 지령(?)이라네요) 그때쯤 되면 알아서 조절합니다 ")

  3. 결국 가장 큰 문제점 해결은 인구의 증가인데 여러모로 아쉽네요. 쩝.

  4. 저는 애드센스 1년 좀 안되게 달았더니 예상수익이 40달러 조금 안되네요... 아 망했어요!

  5. 그나마도 광고 짜증난다고 광고차단 플러그인을 상시가동하는 저같은 사람도 있고(..........................................)

  6. 600?!?!?!?!
    아;; 아무것도 않하고 방치했더니 무려 11달러벌었......ㅠㅠ

    그나저나 애드센스 수입은 비공개가 원칙 아닌가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