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릴수도 없고...
예상할 법 하니 아이폰5에 대한 기사로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한달전부터 아이폰4는 과도이기일뿐 3G와 같으며 3Gs와 비슷한 모델이 나올것 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그게 현실로 와닫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아이폰4를 안샀지

저도 저 나름대로 예상을 해 보면..



출시는 내년, 이건 확정일것



처절한 독사과

전체적으로 제가 예상하는 바중 가장 정확하게 생각하는 것은 4-7월 사이에 출시를 할려 한다는 것입니다. 본디 애플은 2년 주기로 출시를 하였지만(3G-3Gs-4G) 안드로이드의 짧은 주기에 대응을 하기 위해서 이젠 1년미만의 주기로 출시를 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이미 cpu의 주기도 점점 짧아지고 있으며 특히 듀얼코어 샘플링 cpu로 어느정도 개발을 끝내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수신율드립도 있었으니 개선작을 안 만들수가 없을 듯합니다. 



나아진 수신율




같은 드립 두번 당하긴 싫겠지

한번 크게 대인 상태인지라 당연하지만 이번 제품에서는 수신율을 극악으로 끓어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들 당연하게 예상을 하고 있고 저번과 같은 굴욕을 보지 않기 위해서 잡스아저씨는 열심히 사과나무에 접목을 하고 있겠죠. 



듀얼코어 모바일 CPU의 출현




이미 샘플은 나오는 중

이미 샘플은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사내로 CPU제작사를 먹은 애플도 이에 대응하여 CPU를 듀얼코어로 전환을 할려고 시도를 할 겁니다. 안드로이드 진형의 경우는 이미 시제품을 출시할려고 준비중인 상태이기에 애플은 이에 대응하여 기존의 2년주기 출시에서 더욱 앞당길려 할 것입니다. 



OS는 iOS5




새 술은 새 부대에

새로운 기기는 새OS에 담기 마련입니다. 4G도 그랬으니 이번에도 비슷한 전철을 밝을 것이고...



통신사 다변화? 으흠.



AT&T에 목매이는 애플이 되진 않을 것이라 봅니다. 4G때도 비슷한 말이 있었지만 수신율이 중요해진 상태에서 나름의 결정을 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카메라 성능 증가, 페이스 인식?




아이폰 3Gs는 300만화소, 아이폰4는 500만화소였습니다. 이제 남은건 800만 화소로 넘어가는 일 뿐입니다.
오히려 전면 카메라의 성능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아마 130만에서 200만-300만 으로 예상을 하곤 있지만 최종적인 것은 모듈을 생산하는 업체가 어디인가에 달린 정보겠죠?

또 애플이 최근 인수한 것으로 알려진 스웨덴 얼굴 인식 기술 벤처기업 '폴라로즈(Polar Rose)'도 관심을 끌고 있다. 폴라로즈는 직원이 20명에 불과하지만 영상통화 시에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분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애플도 얼굴 인식 기능(아이포토)이 있지만 폴라로즈 인수를 통해 이 기능을 대폭 보강한다는 것이다. 외신들은 애플이 폴라로즈 인수를 통해 차기 아이폰 등에서 페이스타임(영상통화) 기능을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얼굴인식업체를 인수한 것도 나름 생각해 볼 부분입니다. 가령 이렇게 생각을 해 볼 수 있는데....


말도 안되는 상상일까요? 하하



만년떡밥 어도비 플래시




만년 쉰 떡밥
만년떡밥인 어도비 플래시입니다. 매번 지원에 기대를 하고 성능이나 OS의 개선때마다 나오는 말이지만 쉽게 포함이 되질 않았습니다. 다만 이번에 어플개발시 플래시를 허용하는 방안을 보면서 "입장이 선회하는것 아니냐"하는 생각을 가지가 합니다. 특히 듀얼코어 cpu의 채용으로 더욱 빨라진 성능을 생각하면 플래시를 이젠 허용을 해도 괜찮은 성능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배터리 교체? 글쎄



잡스의 고집이 관건

배터리 교체에 대한 떡밥도 여전하지만 반반의 기대가 있습니다. 모바일의 한계에서 cpu나 특히 디스플레이의 획기적인 절전기술이 나오지 않는다면 배터리 소모는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티브 잡스고 소집하는 일체형의 디자인이 아이폰5에서도 이어진다면 배터리교체는 여전히 불가능 할 것이지만, 만약 이를 깨고 나온다면 배터리교체가 가능한 모델로 나올 수 있습니다. 최근의 아이폰4 분해를 보면 단순화된 교체회로로 이루어진 점을 볼 수 있는데 이 점이 과도기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모바일 결제





애플은 최근 근거리 무선기술(NFCㆍNear Field Communication) 전문가(벤저민 비기어)를 모바일커머스 담당 제품 매니저로 채용했다. 이 사람은 미국 1위 모바일 결제 업체(Paypal)와 스타벅스 모바일 결제 솔루션 개발을 주도했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모바일 결제가 들어가게 될 듯 합니다. 인력을 채용했다는 것은 한국의 티머니 같은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인지는 아마 SK-하나카드와 같은 시스템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것인데 역시 아이폰5가 나와봐야 알 진실입니다. 




4G-LTE는 아닐것.  




시기상조 3G 커버리지나 보완하셈

미국시장을 기준으로 볼때 2011년 AT&T가 4G를 운영한다고 하지만 결정적으로 아직 망의 커버리지는 협소하게 느껴집니다. 즉 현재로선 3G의 커버리지를 개선하지도 않은체 하기엔 시기상조라 생각됩니다. 제가 미국의 중동부에서 서부까지 지나가면서 3G가 되는 구역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사람이 많이 살 법한 지역에서도 3G가 잘 안되는 형편이었으니깐요. 

신고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다른 건 몰라도 출시는 내년 그 시기쯤으로 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애플은 다양한 제품을 내서 커버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니니까 샀던 사람들이 또 사게 만들려면 출시 시기를 적절하게 조정할 수밖에 없겠죠

    • 이제 안드로이드가 막 나오는지라 애플도 2년 주기는 버릴게 확실할 듯 한데 1년 주기라 해도 어떻게 중간을 버티느냐...라는 의문의 플래그가 성립됩니다. 6개월 단위보다 더 짧게 나오는 안드로이드에 대항하는 아이폰! 이라고 하지만 1년은 너무 길고...

  2. 아이폰5가 4디자인으로 안나오면(다시 뒤가 둥글게 된다던가....) 4를 구매....

    결국 나와봐야되는데, 제 알육이 상태에 따라 기다릴 수 있는 기간이 달라질듯....

  3. '스티브 잡스고 소집하는 일체형의 디자인이..'
    그렇군요. 스티브 잡스가 일체형 디자인을 매번 소집해왔던거군요. (퍽)

    음. 여튼 아이폰5가 나와도 전 또 "오오..." 감탄만 내뱉고 안 사겠죠.

  4. [잇글링] 음헤헤님이 이 글을 [아이폰5]의 아랫글로 연결하셨습니다. (보러가기 : http://www.itgling.com/spot/141664 )

  5. 노예계약 끝나는날 아이폰 6이 나오기를

  6. 이건 비밀입니다만 유리온님이 아이폰 5를 구입하면 유리온님에게만 한정된 로리검색 기능이 탑재될거라고 합니다. 현재 위치에서 이 기능을 키면 전방의 로리를 찾아 궁합을 봐줍니다.(범죄잖아..)

  7. 3Gs 계약이 끝나갈 무렵에 아이폰5로~~~

  8. 궁금한게있습니다.
    왜다들 차기작을 아이폰 5라고하는걸까요.
    아이폰뒤에 숫자는 통신체계인 1g , 2g ,3g 4th generation 이걸의미하는게아닌가요.
    5g상용예상시기가2020년인데ㅎㅎ
    나오면 4gs이정도일것같다는제생각입니다 ㅋㅋ

  9. 만두곰돌 2010.09.30 14:38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댓글주소

    삼성 다른건 몰라도 저 광고는 명작이라고 생각함...

  10. 저도 아이폰5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실 아이폰4에 엄청난 ~ 기대를 하고 지름신이 등짝에 붙어서 떨어지질 않았는데..;; 잘 참았닥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돈이 없었어요 ㅋㅋ;;

    아무튼 좋은 예감 받아 갑니다.

  11. 4G도 지원하되, 3G도 지원하는 형식으로 나오지 않을까요?

    • 4G를 지원하기엔...일단 망 자체가 구성도 안되있고 아직 확립된 망이 일정치 않습니다. LTE냐 와이브로냐 이것도 긴가민가하구요 (결국 LTE가 되겠지만요)

  12. 제가 최근에 티스토리초대장을 배포했는데요 그중하나가 제목을 '아이폰5블로거'라고 해두고 방치시키더라구요 ㅋㅋ 무슨 떡밥투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