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은 달러, 원화도 됩니다. 


환전의 경우 달러로 가져가서 하는게 더 좋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것 같다. 하지만 SM몰에서 원화로 환전이 가능하다는 것은 잘 모르는거 같다. 1달러의 경우 42페소 였을때, 원화의 경우 38페소를 받고 있었다. 즉 원화를 가져가면 긴급상황에서는 환전이 된다는 뜻. 


식비는 싸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식비는 부담이 되지 않았다. 300페소를 넘으면 비싼 축에 속하다고 보면 대략적으로 이해가 될 것이다. 25원이 1페소 이니 정말 비싸게 먹어도 1만원을 넘지 않는다. 통상적인 식비는 150페소 정도. 그래서 어디서 뭘 사먹는데 있어서 고민을 한 적은 없었다. 

물은 조심해야 한다. 한국에서 오는 사람들의 경우 한동안 물갈이라는 것을 한다고 한다. 물의 성분이나 세균등이 달라서 그런 것인데 양치하는 물까지 조심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상하게 본인은 그런 경험이 없었다. 하지만 마시는 물 만큼은 사 먹는게 필수.

물은 얼마 안하니 그냥 사서 마시면 된다. 


도둑조심 강도조심 스마트폰 조심


이 나라는 저신뢰사회이다. 경비들이 있는 곳과 없는 곳은 관리되는 차원이 다르며 택시에서 웃돈을 요구한다. 한눈팔면 도둑이나 강도를 당하기 십상이데 현지에 사는 교포들은 꼭 조심하라고 말한다. 그게 일상일 정도라고.

또한 스마트폰이 대중화는 되 있지만 50%의 인구가 빈곤층이다. 스마트폰을 시큐리티가 없는 건물이나 일반 거리에서 보이는 것은 강도나 도둑을 당할 위험을 더 높힌다. 거리에서는 꼭 필요한 순간 아니면 손에 쥐고 있지 않는 것이 더 좋다. 

미국문화, 일본경제, 중국파워, 그리고 그 셋의 열화판. 필리핀

아 물론 택시나 FX 그리고 지프니도 조심...


운전은 기사에게, 인건비는 싸다. 


현지에서 렌트카를 타고 운전이 가능할까 싶다면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싶다. 차선이란게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부산의 운전스킬? 그런거 안먹힌다. 그냥 속 편하게 현지의 운전기사를 고용하는게 더 편할정도. 이 나라는 인건비가 싸고 렌트비도 그리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 


콘센트는 11자, 수건은 필수


어딜가나 그렇지만 콘센트는 한정적이다. 11자 콘센트를 가져가도 결국 꼽을수 있는 곳은 많지 않은데 이때 3구짜리 유용하게 쓰인다. 본인의 경우 노트북 카메라 충전기 스마트폰2대 등 전기를 사용하는 기구가 많은 관계로 3구짜리는 필수였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콘센트의 수는 한정되 있으니 잘 생각하면?

수건이 있는 곳은 많지 않았다. 경험상 수건은 최소 한개, 여자의 경우는 2개를 가지고 다니는게 좋은데 필리핀의 날씨상 언제 비가 올지 모르기도 하지만 수건이 없는 곳도 많아서 그렇다. 


심은 선불심, 3G심은 40페소


현지에서 데이터로밍은 통상 9000원 정도지만 심은 40페소이고 이는 1000원밖에 안한다. load를 사서 쓴다고 해도 하루 데이터로밍 비용으로도 1달을 살 수 있을 정도이다. 여분의 폰을 사서[각주:1] 기존폰에는 prepaid심을 여분의 폰에 기존 심을 넣고 다니는게 싸고 편하다. 

  1. 베가레이서1의 경우 비싸도 중고가가 3만원 밖에 안한다. [본문으로]
신고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ome이라닠ㅋㅋㅋㅋㅋ

  2. Home의 압ㅋ박ㅋ

  3. 웃음 포인트가 뭐인지를 알 수는 없지만... 근데 손에 든 카드는 뭔가요?

  4. 이거미치겠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5. 저거 투표하러 가는거 맞아요?! @home cafe는 뭐죠?!

  6. 존나 비범한 인증...

  7. 평범한 인증이군요(........................)
    물론 '그 세계의 사람'이라는 전제조건이 깔린 상태에서의 평범한 인증이지만 애초에 그 세계의 사람이라는 시점에서 평범하고는 거리가 머니까...(...)

  8. ..인증은 인증인데 참...

  9. 뭔가 했습니다. !! Rank up

  10. ㅋㅋㅋㅋ 그저 웃음만ㅋㅋ

  11. 메이드카페가면 메이드들이 H한 짓도 허락해준다는데 사실입니까? 물론 사실이 아니겠지요. 아닐거야. 그건 영상에서나 가능한 일.

  12. 우리나라에 메이드 카페도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