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자에게 있어서 저주받은 프로그램 아이튠스

한국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아이튠즈라는 것은 하나의 장벽과 같이 느껴진다. 우선 바다건너 미국이라면 모를까 구입하는 패턴이 아닌 받아서 쓰는 패턴이 익숙한 사용자적 측면이 강하기에 그렇다. 동기화라는 괴상한 작업(?)은 아이튠즈라는 사용방식이 따분하게 느껴질 것이고, 또 이런 이유에서 아이폰의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허나 단순히 불편한 것이 아니라, (윈도우 계열에 한해서) 프트웨어적으로 건들이는 것이 많다는 것도 지적되고 있다. 윈도우에서의 아이튠즈를 설치시 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쉘 목록을 보면 봉쥬르라던가,  아이튠즈 핼프라는 것들이 설치되고 또 실행된다. 특히 퀵타임의 경우는 충격과 공포에 가까울 정도.

따라서 소프트웨어의 행복권(?)을 위해서 퀵타임을 배제하는 소극정 행동에서 부터 아이튠즈를 설치하지 않을수 있는 적극적 행동의 여러가지 패턴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라면 아이튠즈를 대체하는 프로그램을 찾아야 할것이고 따라서 찾아보기 시작했다.


 - SharePod  [사이트가기]



이미 이전 포스팅에서 설명한 적이 있다. 단순히 음악과 동영상을 넣는 일이라면 좋은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 일단 무거운 아이튠즈를 사용할 일이 없으니까 말이다. 테스트한 결과 이상없이 넣어지며 백업도 가능하다. 펌웨어 업그래이드시 백업용으로 이상적일듯...

파일은 동영상/음악/그리고 사진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 동기화 작업없이 바로 반영이 되어서 CopyTransManager보다 편리하다.

다만 아이튠즈XP에 한해서 Microsoft .NET Framework 2.0의 설치가 필요.
(윈7, 비스타는 필요없다.)
아이튠스/아이튠즈를 사용하지 않고 음악을 넣자! - SharePod



 - Ephpod  [사이트가기]

이상하게 작동이 되지 않았다.
집에서 가서 다시 해봐야 겠지만 딱히 대체를 하는 프로그램으로썬 마음에 들진 않는다.


 - CopyTrans Manager  [사이트가기]



찾다가 우연히 발견한 프로그램으로 꾀 발군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일단 매니져 형식의 관리가 된다는 점을 높게수 있으며, 벨소리도 관리가 된다. UI상 SharePod보다 더 직관적이기 때문에 매니져 형식을 좋와한다면 오히려 CopyTransManager가 더 좋을수 있다.

참고로 즉각 반영(동기화)를 하게 할려면 세팅에서 옵션을 해주어야 한다.

가장 우수한 부분이라면 아이튠즈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완벽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
이외에도 SharePod처럼 가볍고 성능에 무리가 가지 않는점도 장점이라면 장점.




지원모델은 다음과 같다.

iPhone, iPhone 3G, iPhone 3GS up to firmware 3.1
iPod Touch, iPod Touch 2G & 3G up to firmware 3.1
iPod Nano up to iPod Nano 5G
iPod Classic
iPod Video
iPod Shuffle up to iPod Shuffle 2G
iPod Mini
iPod Photo
Palm Pre

OS는 Windows XP, Vista & Windows 7을 지원하며
iPhone/iPod Touch: iPhone drivers must be installed -> 아이폰 드라이버가 반드시 필요하다.


다만 문제는 드라이버를 구해야 한다는 것인데... 아이튠즈가 설치했다면 모를까 어디서 드라이버를 구해야 하는건지... 다른 컴퓨터에 설치한 다음 드라이버를 옮겨야 하는듯 하다. 그래서 위 파일을 추출했다.




 - TouchCopy  [사이트가기]


우리시대의 초상화

더이상의 진도는 나갈수 없어서 실패. 설치를 했는데 대모버전이라고 구입하라 한다. 





결론적으로 SharePod와 CopyTransManager만이 아이폰에 접속이 가능했고, 또 이상없이 동작을 하였다. 이 둘 프로그램인 프리웨어. 따라서 터치카피같은 프로그램은 데모에서 멈추는 관계도 있었지만 이 둘의 성능이 뛰어나기에 더이상 진행을 위한 연구는 하지 않았다. (둘다 가볍고 성능도 뛰어나서...또 서로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오늘도 아이튠즈를 설치하는 사람은 많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할수 있는 사람은 적다. 일단 아이튠즈의 음악구입이 쉽지 않으니 말이다. 동기화라는 기능 자체는 좋은 기능이지만 동기화'만'지원하는 아이튠즈를 사용하는 것은 느린 컴퓨터에서 짜증나는 일의 연속이다. 한시가 급할때, 아이튠즈의 실행을 기다릴수 없을때 두 프로그램 SharePod와 CopyTransManager의 가치는 더욱 빛날 것이다.





Posted by Yurion Yurion


저작권 & 공지사항

Yurion.net의 글의 저작권은 Yurion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내용에 관한 무단 복제 및 배포, 스크랩, 복사, 캡쳐, 펌질등의 행동을 원칙적으로 금하며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의 펌질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제제할 것입니다. 오직 링크만 허용됩니다. 이미지와 기타 프로그램의 저작권자가 명시된 자료는 해당 저작권자에게 모든 권리가 있습니다. 그 외의 사항은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저는 저런거 안깔아도 되는 보급폰이라 만족합니다. 정말이예요

    라고 쓰고 아이폰 누가 제발 공짜로 안주나..라고 읽는다.

  2. 자네..노예생활 501이라니..

    자네는 지금 전방에서 근무중인 불쌍한 현역군인들이 생각나지 않는가?? 자네는 그래도 편한 군생활..아니 대체복무를 하고 있지 않은가!

    더구나 여학생들이 있는 곳에서! 아무래도 자네는 배가 너무 부른것 같네. 지금이라도 청와대에 제보해 빡센 근무생활을 하도록 만들어주지.

    리명박 가카의 입에서 요새 공익들은 배가 불렀구만! 이라는 말이 나오면 자네는 나머지 근무생활을 지옥처럼 보내게 될 것이네. 기대하고 있게나.

    그나저나 근무지에 있는 괜찮은 여학생들을 나에게 소개시켜주면 없던 일로 해주지.

  3. 아이튠즈...잘 사용하고 있는데.ㅎㅎ. 음악 관리 및 정리 하기에도 편하고, 내 맘대로 재생목록 만들어 동기화할 수도 있고. 퀵타임은 정말 빠른 동영상 코딩과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이래저래 상당히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이를 충격과 공포라고 여기는 분도 많은가 봅니다.
    하지만 제대로 쓰면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에요.
    몇년 동안 써오고 있으니까요.

    • 물론 처음부터 익숙해진다면 편할수 있지만 윈도우시스템상 그게 될수 없으니... 또 시스템을 건들이는게 많아서 좀 그렇더군요. 특히 쉘목록을 보면 왜렇게 많은지...아이튠즈를 설치하는데 퀵타임을 설치하는 이유는 알수가 없죠...

      그런의미에서 아이튠즈는 언제 가벼워진답니까 ㅜㅜ

    • 음.. 그건 선택사항인데, 설치할 때 아이튠즈만 설치할 수도 있고, 퀵타임과 봉주르는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아이튠즈는 일단 기존 음악 파일을 죄다 검색해서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냅니다. 그러므로 아이튠즈 보관함으로 음악을 추가했다면 기존 엠피 쓰리 파일은 그냥 삭제해도 무방하죠.

      퀵타임 설치 이유는 퀵타임으로 동영상 코딩을 하면 코딩 완료 즉시 아이튠즈로 파일을 보내버리고, 차후 아이폰이나 터치 등을 연결하면 또 역시 자동으로 파일을 넘겨버리기 때문입니다. 퀵타임에선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동영상을 코딩해 주는 기능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 기능으로 코딩 한번 클릭하면 그냥 원터치로 알아서 파일을 계속 보내주는 것이죰.
      만약. 애플의 모바일미를 이용한다면, 컴퓨터에서 동영상 코딩한 걸, 그냥 무선으로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로 받아볼 수 있답니다. 자동으로 무선 전송해 버리거든요.
      하다못해 원거리에 있다고 해도 말이죰.

      여러가지로 기능이 우수한데. 이걸 제대로 사용하려면 애플의 모바일 서비스를 가입해야 하죠.

      전 90일 무료 체험 서비스를 받고 잇음...^^

    • 흐으으음... 하지만 무료가 아니니(기한) 결국 길게 생각하면 저는 사용 안할듯 하네요;;

      그런데 퀵타임은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206&docId=65499644&qb=7JWE7J207Yqg7KaIIO2Ate2DgOyehA==&enc=utf8&section=kin&rank=5&sort=0&spq=1&pid=fx8BFB331y8ssspNnBwssv--305533&sid=Sx8jnoMUH0sAAApcHzk 에 나오다시피 필수설치사항이 아니었던가요? 해제할려고 해도 안되더군요.

    • Quicktime Library는 Essential 맞습니다.

      실제 iTunes 구동의 Fundament은

      Quicktime Library
      Apple Mobile Driver
      iTunes

      이정돕니다. ㅋㅋ;

  4. 좋은 비교 해주셨네요. 트랙백 감사합니다~

  5. 유명한 DVD Jon이 만든 DoubleTwist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6. 아이폰을 2년넘게 사용하다가 최근에 버라이즌의 드로이드로 넘어왔는데요. 이게 한국 유저들에게 익숙한 그냥 폴더 열고 Drag & Drop 이더군요. 아이튠스에 익숙해져버리고 나니 오히려 이런게 불편하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 아이튠스 무겁지만 익숙해지면 관리나 싱크가 무지 편하죠. ^^ 물론 전 해외유저라..^^

  7. CopyTrans 받아보니 설정에서 동기화 버튼 누르지 않고도 즉각 반영되게 할 수 있네요 ^-^

  8. 궁금한게 있는데요...
    혹시 한글로된 음악파일을 CopyTrans Manager이라든지 SharePod에다가 카피를 하면 한글이 깨지는데 이거 해결할 방법 어디 없을까요?;;;
    기존에 들어가 있었던 파일은 그대로 유지되는데 저 상태에서 한글로된 파일을 카피하면 깨지더라구요... TnT;;

    • ...저는 한글음악이 없어서 안깨진 것이었군요. 어떤 방법을 찾아야 할...

    • 감나무 2009.12.17 03:42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아... CopyTrans Manager 설치본(최신)을 설치해 보니까 깨지지 않네요..;;
      설치본 말고 여기처럼 단일 파일이었으면 딱 좋겠는데 말이죠.. OTL

    • 듀킬 2009.12.21 18:02 신고  수정/삭제 댓글주소

      안녕하세요.
      CopyTrans Manager를 설치는 했는데,

      저 드라이브가 필요하다고 하셨는데,
      다운후에 어떻게 설치하면 되는건가요?

      저도 한글깨짐때문에 CopyTrans Manager를
      쓰려고 해서요.

      장치관리자에서 하는거 같은데 혹시 알수 있을까요?
      (아이튠즈가 있다면 설치할 필요가 없지 않나요?)

    • 아이튠즈가 있으면 카피트렌스를 설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9. CopyTrans Manager 를 아이튠즈 설치 하지 않고 사용하려면
    아이폰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아이폰 드라이버 링크로 다운받았는데 어디에 복사해야하나요?...

    CopyTrans Manager 실행시키면 아이폰 드라이버를 찾을수 없어 연결에 실패했다고
    자꾸뜨네요...

    • C:\Program Files\Common Files\Apple\Mobile Device Support\Drivers
      위치상으로는 여기이긴 한데 왠만하시면 아이튠즈를 까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저기 제가 apple mobile support device 가 손상되서 아이튠즈 다운을 못받아서 찾고 있었는데 저도 될까요?저게 손상되서...